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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영화가 될 수 있을까: 한 게이머의 생각

by 밀리테크를 지향하는 세계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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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영화: 비슷한 점, 다른 점, 그리고 미래

 

 나는 게임과 영화를 좋아한다

 

 나는 게임과 영화를 좋아한다. 둘 다 나를 새로운 세계로 데려가고 감정을 움직인다. 최근 플레이한 게임 중 메타포: 리판타지오가 인상 깊었는데, 스토리가 좋아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었다. 메타포: 리판타지오는 억압된 왕국에서 주인공이 동료를 모아 저항하고 결국 왕이 되는 과정을 그린다. 선택과 관계가 이야기를 이끌며 몰입감이 강했다. 영화로는 반지의 제왕이 떠오르는데, 아라곤이 동료들과 함께 절대반지를 파괴하기 위해 모험하고 결국엔 곤도르의 왕이 되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물론 반지는 프로도가 파괴하긴 했지만) 두 작품은 스토리가 뛰어나다. 메타포는 동료를 모아 왕이 되는 여정을, 반지의 제왕은 아라곤이 왕이 되는 과정을 그리며, 둘 다 관계와 책임을 중심으로 감동을 준다.

메타포 : 리판타지오

 

 

두 카테고리는 비슷한 점이 무척 많다

 

 이런 이야기를 즐기다 보니 게임과 영화가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스토리는 둘 다 중요하고, 메타포의 선택이 얽힌 전개나 반지의 제왕의 큰 흐름은 이야기를 잘 전달한다. 예술적인 요소도 필요해서 메타포의 상징적인 장면이나 반지의 제왕의 풍경이 감정을 자극한다. 컷신의 카메라 움직임도 비슷해지고, 메타포의 대화 장면이나 반지의 제왕의 전투 장면은 시선을 끈다. 사운드도 비슷해서 전투 소리와 음악이 분위기를 만든다. 하지만 차이도 있다. 게임은 상호작용성과 개인화가 강점이라 메타포에서 내가 동료를 선택하고 왕이 되는 과정이 재밌고, 영화는 스토리의 집중도와 연출, 접근성이 좋다. 반지의 제왕은 몇 시간 안에 이야기를 깔끔하게 마무리한다.

 

그러나 게임은 게이머를 제외하고 왜 인식이 나쁠까?

 

 그런데 이상하게 생각이 든다. 나는 게임을 좋아하는데 왜 게이머가 아닌 사람들은 부정적으로 볼까? 메타포도 반지의 제왕만큼 훌륭한데, 게임은 처음에아이들 취미로 보였다. 80년대 아케이드나 초기 콘솔 시절부터 게임은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것으로 여겨졌고, 어른들은 관심을 두지 않았다. 미디어가 폭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것도 문제다. 특정 게임 때문에 부정적인 보도가 많았고, 이런 인상이 오랫동안 남았다. 사회에서는생산성 없다고 여기는데, 특히 나이 든 사람들은 게임하는 시간을 일이나 가족에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게임을 쓸데없는 활동으로 본다. “중독이라는 오해도 크다. 일부 과몰입 사례가 부각되면서 게임 자체가 위험한 것처럼 보였고, 부모들은 아이들이 게임에 빠질까 걱정했다. 게임을 접하지 않은 세대는 이해하기 어렵다. 게임이 없는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그 재미나 가치를 느끼기 힘들고, 아직도 게임을 단순한 오락으로만 생각한다.

 

영화는 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을까?

 

 반면 영화는 왜 다들 좋아할까? 반지의 제왕을 보면서 이유를 생각해봤는데, 영화는 오랫동안 연극과 문학에서 발전하며 예술로 인정받았다. 100년 넘는 역사 동안 스토리와 연출이 깊어졌고, 단순한 오락을 넘어 메시지를 전하는 매체가 됐다. 깊은 이야기를 담는 점도 크다. 반지의 제왕은 아라곤이 왕이 되는 과정을 통해 책임과 우정을 보여주고, 이런 주제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다. 영화제나 가족 관람으로 친근해졌다. 큰 시상식에서 상을 받고,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기는 문화가 자리 잡아서 긍정적인 이미지가 생겼다. 기술적으로도 발전해서 반지의 제왕처럼 멋진 장면을 만들고, 시각적으로 압도적인 경험을 준다. 짧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점도 있다. 몇 시간 안에 이야기를 끝내고, 특별한 장비나 기술 없이 볼 수 있어서 모두에게 열려 있다.

 

게임이 미래에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까?

 

 나는 게임도 언젠가 영화처럼 인정받을 거라 본다. 메타포를 플레이하며 가능성을 느꼈는데, 게임을 자연스럽게 접한 세대가 커가면서 게임이 일상적이 될 것이다. 지금 20~30대는 게임과 함께 자랐고, 이들이 나중에 주도층이 되면 게임을 당연한 취미로 볼 거다. 메타포 같은 게임이 예술로 보이고 있다. 스토리와 연출이 뛰어나서 단순한 오락 이상의 가치를 인정받고, 게임 어워드도 점점 더 주목받는다. 게임 시장은 영화보다 크다.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e스포츠는 직업으로 자리 잡았다. 교육이나 연결에도 쓰인다. 학교에서 배우거나 친구와 소통하는 도구로 활용되며 사회적 역할이 커지고 있다. 편견도 줄어들고 있다. 성인 게이머가 늘면서아이들 전용이라는 이미지가 약해지고, 중독 논란도 과장된 부분이 정리되고 있다.

 

 그래서 게임은 영화가 될 수 있을까?

 

 그래서 궁금하다. 게임은 영화가 될 수 있을까? 메타포와 반지의 제왕을 보며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게임과 영화의 경계는 점점 모호해지고, 사이버펑크 2077 BD처럼 영화보다 더 생생할 수도 있다. 상호작용과 스토리가 결합된 게임은 특별하지만, 질 낮은 성인용 게임이나 포르노 영화는 다르다. 좋은 작품만이 변화를 만들 거다. 나는 게임과 영화를 좋아한다. 메타포는 동료와 왕이 되는 과정을, 반지의 제왕은 아라곤의 여정을 보여줬다. 둘은 닮았고, 각자 나를 끌어당기며, 게임이 영화처럼 사랑받는 날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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